캐리어에어컨 본사공식 직영쇼핑몰

최초로 에어컨의 원리를 발명한 캐리어박사

최초로 에어컨의 원리를 발명한 캐리어박사 

현재 인류가 누리고 있는 에어컨에 의한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이 캐리어 박사의 끊임없는 인류를 위한 노력의 산물이며 결실이라고 한다면 여러분 어떻습니까?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고 애용하고 있는 에어컨의 원리는 쉽게 우리의 곁으로 다가온 것이 아닙니다. 근대공조의 아버지, King of Cool이라고 추앙 받는 캐리어 박사는 어떤 분이실까요?
 
  고객

캐리어 박사의 첫 고객은?

뉴욕 브룩클린의 한 인쇄소(Sackett-Wihlems Lithographing and Publishing Company)였습니다. 뉴욕이란 도시는 원래 바다와 근접해서 공기 중에 수분이 많은 곳입니다.

1902년 공기 중 열과 습도의 변화로 인해서 인쇄물의 형태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 고심하던 한 인쇄소에서 캐리어가 일하던 회사에 해결책을 의뢰했습니다. 인쇄소에서 인쇄물을 제대로 인쇄할 수 없다면 그것은 치명적인 문제였겠죠? 캐리어 박사가 그의 첫번째 고객의 고민을 깨끗하게 없애주었습니다. 즉 공기중의 열과 습도를 안정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준거죠. 캐리어 박사는 고객에게 필요한 부분은 정확히 채워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1902년 이라면 캐리어 박사가 회사에서 일하기 시작한지 채 1년도 되지 않았을 시기인데 어떻게 회사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위치에 있었을까요?
 
  업적

1901년, 캐리어 박사는 뉴욕주의 Cornell 대학에서 기계 공학을 전공하고 4년 장학생으로 졸업 한 후 Buffalo Forge Company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박사는 목재와 커피를 건조 시키는 난방 시스템을 고안하기 시작했고 많은 자료들을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자들도 견고한 시스템을 설계하기에는 역부족임을 발견하고 박사는 자신만의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즉, 증기로 가열된 관을 지날 때 공기가 얼마나 많은 양의 열을 보유할 것인지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를 한 것이죠.
그 결과 회사의 기술자들은 처음으로 주어진 공간을 데우기 위해 필요한 열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었습니다. 난방 시스템에서 이 하나의 발명으로 캐리어 박사의 회사가 제대로 설계되지 못한 설비 때문에 낭비했던 40,000$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졸업한 지 채 1년도 안되어서 캐리어 박사는 실험 개발팀장이 되었고 위의 인쇄소가 던져준 첫번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혁명

다양한 산업들이 캐리어 박사의 연구에 힘입어 그 동안 무기력하게 받아들여왔던 환경을 개선하여 생산품의 질과 양을 놀랍게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가히 혁명과 같은 업적이었던 거죠. 그의 초기 고객 중에는 미국 남부지역 한 직물 공장이 있었습니다. 공기 중에 습기가 부족하여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 보풀이 일고 직물을 짜기가 어려웠습니다. 인쇄소와 마찬가지로 직물 공장에서 직물을 짜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큰 문제겠죠? 캐리어 박사는 또 한번 공기를 조절하여 고민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공기 중의 습도를 안정시켜서 보풀을 방지했습니다. 공기의 조절이 더 나아가 섬유를 조절한 것이었습니다.

캐리어 박사의 시스템은 1907년 처음으로 해외, 즉 일본 요코하마의 비단 공장으로 수출되었습니다.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면도날, 영화 필름, 가공 담배, 제과, 신발, 비누 제조, 약품에 쓰이는 캡슐, 군수품 등등 캐리어 박사가 조절한 공기로 생산의 질과 양을 늘린 산업들이 기하학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실현

캐리어 박사는 공상가였지만 그의 꿈은 현실에 기초했습니다. 캐리어 박사는 '나는 먹을 수 있는 고기만 낚고 먹을 수 있는 사냥감만 쫓는다' 라고 했습니다.
인류를 위한 공기 조화에 대한 박사의 꿈은 한걸음씩 실현되고 있었습니다. Buffalo Forge Company에서 일하던 1906년 박사의 첫 작품 '공기 조절 설비' 에 대한 특허를 얻었습니다.

이 설비로 여러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주던 박사는 1915년 6명의 친구들과 32,600$을 모아서 캐리어 공학 회사 (Carrier Engineering Company) 를 설립하였고 1955년에는 51억불의 매출을 올리기까지 성장했습니다.

초기 창단 멤버였던 Edward T. Murphy는 자신들의 성공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사업에 믿음과 열정을 가졌고 서로와 공동의 목적에 헌신했다
- 우리는 기회를 포착할 용기와 비전을 가졌다.
- 우리는 난해한 사업의 여러 면에서 서로를 보완했다
- 우리는 견고하게 고안된 고급의 제품을 만들었다.
- 우리는 산업에 필요한 제품을 가지고 있었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선두의 위치에서 업계를 이끌었으며 제품의 영역을 계속 확대해 나갔다.
- 우리는 제품, 기술력, 재무 관계에 있어서 확고하게 높은 고결성을 유지했다
- 우리는 한 운명을 같이한 듯 했다. 아마도 인류에게 보단 나은 건강과 생활 환경을 제공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사업을 골랐기 때문일 것이다.
캐리어 박사의 인류에 대한 꿈은 현재 180여 개국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창조력

그렇다면 캐리어 박사의 성장 배경은 어떠했을까요?

캐리어 박사는 뉴욕 앙골라 동부의 눈 덮인 해안가의 농가에서 자라났습니다. 대가족의 독자로 자라서 외로운 어린 시절을 보낸 캐리어 박사는 어릴 때부터 자신이 만들어낸 놀이를 하면서 즐기곤 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를 즐겼으며 때로는 한 문제를 가지고 1, 2년 동안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청년 시절에는 문제 해결의 천재라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어렸을 적 분수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에서 비롯되었을 것입니다. 캐리어 박사는 말했습니다. "한번은 어머니께서 한 접시의 사과를 가져오라고 하셨어요. 어머니는 사과를 반으로, 4등분 그리고 8등분해서 자르도록 시키시고 그것을 더했다 뺐다 하도록 시키셨습니다. 그제서야 나는 분수에 대해 새롭게 다가갈 수 있었고 어떤 다른 문제들도 어렵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사과를 쪼개서 생각하면 분수가 굉장히 쉬워지죠."

안개는 어부나 선원들한테는 골칫거리지만 캐리어 박사에게는 위대한 대상이었습니다. 1902년 안개가 가득한 플랫폼에 캐리어 박사는 어느 때와 같이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날 밤 캐리어 박사는 후에 미국 특허청이 '천재성의 섬광'이라 명명하게 된 발견을 했습니다. 캐리어 박사는 건구 온도, 습구 온도, 상대 습도, 이슬점의 관계를 깨닫게 된 것입니다. 캐리어 박사는 1911년 '캐리어 차트식'에 관한 논문을 미국 공학 협회에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은 공기의 모든 조건들 - 건구 온도, 습구 온도, 이슬점 등 - 을 기반으로 캐리어 차트를 이용, 에어컨의 냉방 능력을 계산하는 획기적인 연구 발표였습니다. 캐리어 차트식은 현재까지도 공기 조화 산업의 주요한 계산들의 기본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 기술자들의 길잡이가 되고 있습니다.

캐리어 박사의 탐구심과 새로운 발견들로 공기 조화 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발전해왔습니다. 응용도 대단한 창조력이지만 최초로 생소한 개념을 창조하는 것은 인류의 생활을 놀랍게 발전시켜 온 원동력입니다. 캐리어 박사는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쾌적한 환경을 최초로 창조했습니다.
 
  환경

처음에 캐리어 박사가 에어컨의 원리를 발명했을 때는 개별의 사람보다는 산업공정이나 기계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서 머무르지 않고 인류가 활동하는 모든 공간의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캐리어 박사의 이념이었습니다. 현재 흔히 에어컨(air-conditioner)이라고 일컫는 개념은 단순히 시원한 공기의 배출이 아니라 공기의 습도, 청결, 열기, 통풍 조절 개념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공기의 온도, 습도의 조절은 물론 깨끗한 공기의 배출과 통풍, 자원의 효과적 활용과 효율성 극대, 소음 및 불쾌감을 주는 요소의 제거, 환경 친화적인 제품의 연구 및 생산, 에너지 절약 등의 구체적 목표를 캐리어 박사는 제시합니다.

인류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캐리어는 쾌적한 환경을 결과로 제공할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도 환경을 생각합니다. 캐리어 박사의 이념은 현재 전세계 캐리어의 이념으로 이어집니다
 
  인정

7명이 단촐하게 시작한 캐리어 공학 회사의 유일한 생산품은 고객이 요구하는 온도와 습도를 달성해 주는 물건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보다 효과적인 산업 공정을 위한 고객의 필요를 채워주었고 다음 단계로 여름철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 시원하고 깨끗한 냉방을 제공하여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그 당시에는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에서 공기가 탁해지고 과열되어 사람들이 졸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즉 사람들의 활동에 내부 공기가 큰 지장을 주었음은 물론이며 그로 인해 사람들의 활동 영역이 제한되었던 것입니다. 실내 온도와 계절에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된 사람들은 캐리어의 냉방 시스템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미국 내에서 인정 받기 시작한 캐리어는 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으며 현재의 위치에 섰습니다. 견고한 제품 뿐 아니라 캐리어 박사로부터 물려받은 환경과 인류에 대한 이념은 캐리어가 세계 속에서 인정 받는 이유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